pickup
에어컨 절전의 7대 원칙

에어컨절전 방법입니다. 포인트 몇개를 지킨다면 에어컨에서 낭비되는 전기를 상당량 줄일수있 습니다.


실외기 주변에 물건을 놓지 않는다.!?

실외기에는 열교환기 의 모터팬이있습니다. 포스팅을 일고 계시는 여러분들도 에어컨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으실것입니다.

아래 사진을 봐주세요. 실외기와 앞에 벽은 40센치이상  공간이 있고 적정하게 설치되어있습니다만, 주변에 물건을 놓았고 팬앞에 플라스틱 물통을 놓았습니다.

센서에 의해서 전기식 모터를 돌리는 에어컨 실외기가 어느정도 공기 확보를 못하면 계속 전기를 사용해가며 모터를 돌리게 되어있고 전기가 낭비되는 현상이 발생되는 것입니다.

네모난모양에 동그란원이 파져있고 그안에 프로펠러! 실외기의 이미지는 대충 그런 이미지 입니다.  팬주변에 많은 물건이나 화분등으로 빼곡히 주변에놓여있고 그런 상태로 운전을 하게되면 운전효율이 떨어집니다.

특히 실외기를 밀폐된 거실이나 실내에 설치하는행위는 최악! 화재의 위험성까지 있어!!

신규로 설치할때는 열을 피할수있는곳에 (예를들면 햇볕이 들지 않는 북쪽방향 )설치하되 실외기 모터팬하고 앞에 벽사이는 최하 30~40센치 이격을 시켜야 합니다. 운전효율을 높임으로써 전기요금이 저렴하게 됩니다.

실외온도와 실내온도의 차이가 크지않는 온도설정운전

한여름의 바깥기온은 35도인데 실내냉방온도는 18도 설정으로 계속 틀어놓으면

전기세요금 폭탄 방석에 수석으로 앉을수있습니다. ^^ 센서에 의한 자동 운전의 모터팬이 몇시간 동안 뜨거운 여름에 계속해서 돌아간다고 생각해보세요. !

전기세가 엄청나게 나올것입니다.

이럴경우 적절한 온도설정은 23도~26도 사이를 추천해 드립니다.

한겨울철에 바깥은 -10도인데 방안은 30도 이상으로 맞추어 놓아도 센서에의해 움직이는 에어컨은 30도를 유지하기 위해 계속 전력으로 열교환기 팬모터를 돌릴것입니다.

에어컨 운동효율이 떨어지는것은 당연한이치이겠죠!

필터청소를 자주할것

필터청소를 자주해야하는 이유는 실내기의 열교환기 안에 위치해있는 팬모터가 공기를 빨아들일때 원활하게 공기가 통로하게 활로를 확보해주어 적정량의 공기가 쉽게 빨려들어갈수있도록 해주므로써 센서에서 더  팬모터를 돌려라고하는 작용을 하지않아도 되므로 필요없는 전기소비를 막을수있는것입니다.

아래 사진은 어떤 고객집의 에어컨 필터 사진입니다.

5년이상 청소를 안해주었다고 합니다. 손만닿으면 필터 빼는것은 10초도 걸리지 않는 간단한 일입니다. 주의 하실것은 사다리를 사용하실때 사다리 전락방지대비를 꼭 하시길바랍니다.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아래 사진을 주목해 주세요.

 

사용하지 않을때는 콘센트에서 플러그를  빼놓을것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는데 콘센트에 코드플러그가 연결되어있나요?

전기세를 줄이고 싶으시다면 이것부터 당장 실천하세요.

콘센트에서 코드 플러그를 빼놓으세요.

1일동안의 사용된 전력양은 크지 않게 느끼지만, 7일. 2주일, 1개월. 3개월. 6개월 . 1년동안은 상당한 전기세 차이가 발생합니다.

사용하지 않는계절. 장시간 집을 비울경우, 혹은 사무실을 비우실경우 지금부터라도 실천하세요.

 

에어컨 전원 스위치를 빈번하게 키거나끄거나를 반복하지않기 -자동운전 하기-

 

여름철은 에어컨 냉풍,,,겨울철은 온풍기능을 사용하면서 더우면 에어컨을 잠시끄고  추우면또키고 하는것을 습관처럼 반복합니다.

일본의 한 가전 메이커업체에서 조사한결과 여름철에는 방이 더워져 있는상태에서 에어컨 운전버튼을 눌러 에어컨을 가동했을때 소비전력이 가장 심하게 사용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실내기나 실외기에는 센서가 달려있고 그 센서가 온도에 의해서 에어컨을 가동시키게됩니다.

가령, 에어컨을 차가운 온도로 오래키게 되면 시원한느낌이 아닌 춥다는 느낌을 받는데, 그때 에어컨을 잠깐 끈다든지 하면 차가워진 상태로된 방안의 온도가 다시 올라가는 상황이 발생하는것입니다.  그러면 또 에어컨 운전 버튼을 눌러 키고  끄고 키고를 반복 하면 그만큼 효율도 떨어지며 전력소비가 많아지는것입니다.

중요한 포인트는  에어컨을 켜놓은 상태에서 실내 온도에 따라 에어컨이 스스로 컨트롤하게 하는것이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에어컨자체적으로 온도를 내렸다가 온도조절을하고 유지하게 해주는것이죠. (최근에는 이런 기능들이 다있음) 매번 껏다가 켰다가 하는것을 반복하지 말고 에어컨에게 맡기면서 끄고키고 할때 들어가는 전력낭비를 줄이는것입니다.

 

창문용커텐, 블라인드 등을 사용해서 밖으로의 열방출을 막아라

여름철에 방문을 열어놓고 서늘하게 하는것이 더 좋지 않나요? ! 라고 생각하시는분들..

냉방 절전 문제가 아니라 방범상 좋지 않으며 바람이 부는날은 좋지만 그렇지 않은날은 방안전체가 후끈하게 달아올라버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올라간 방안기온을 다시 에어컨으로 내리려면 상당한 시간과 전기량으로 에어컨을 가동시켜야하며, 절전과는 반대의 상황이 되어버립니다.

실제로 단열이 취약한 일본의 목조건물의 경우 , 여러 냉,단열 기기,주택메이커등이 공동 연구한 결과 , 창문을 잠구고 2중커텐등으로 햇볕을 차단하는것이 실내기온을 유지할수있으며,

외출후 그 방에 들어와서 에어컨을 가동했을경우 평균 전력 소비량이 적게 나온것으로 조사된기록도 있습니다.

블라인드 설치                                           2중 커텐으로 햇볕을 막는모습

     

 

서큐레이터. 선풍기등을 적절하게 사용한다.

덥다고 온도를 점점더 내리거나 각방마다 에어컨을 풀가동할것이 아니라. 같은층이면

에어컨 한대의 적정온도를 유지해놓고 전력사용량이 적은 선풍기 바람을 몸에 쬠으로써 더 시원하고 효율성있는 가정,사업장내 전력사용으로 전기세는 들어가지 않고 쾌적한 여름이나. 겨울을 보낼수있습니다.

 

 

スポンサーリンク
おすすめの記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