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ckup
목조주택 각재결부 가공법 (아리쯔기) 男木편
スポンサーリンク

목조주택 각재결부 가공법 (아리쯔기) 男木 남자측 나무가공 편

Contents

재료의 종류

재료는 3미터짜리 가로 105mm X 세로 105mm KD 스기 (삼나무)재료입니다.
위사진. 영상에서 보여준 나무는 목조주택의 기둥(하시라)등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기초토대로사용할때는 방부처리를 하거나. 흰개미(시로아리)가 갉아먹지 못하도록
화학약품 처리를 해서 건물 콘크리트 토대위에 올려 앙카볼트등으로 고정합니다.
기초토대 재료로 히바檜葉나  檜木히노키 (마른 노송나무이죠) 등도 사용합니다.

아래 나무 종류표를 봐주세요.
ドライ 말린
杉 삼나무
正角 정각 (가로 .세로가 10,5센치로 같구요. )
길이는 3미터입니다.

10.5센치 항상 끌로 구멍을 파거나 조각을 할때 정중앙에 선을 나누는것으로부터
5.25센치 로 절반으로 나눈다음에 그걸 기준으로 커트해낼 부분을 재거나 또는 표시합니다.

가공사이즈

아래 사진을 참고하여 주세요.
아시아. 그리고 유럽등 세계적으로 옜날부터 활용되어왔던 목재 결부법입니다.
한국도 있고 중국도 있고 유럽도 결부법을쓰지만 이곳일본에서는 일본전통법이라고 소개들을 합니다. 그렇지만 중립성을 가지고 소개를 하겠습니다.
사이즈는 제가 있는 일본의 도량형으로 이곳 못수들은 많이 표현을 합니다. 가령
3.03cm를  一寸 1슨 이라고 부르며  30.3cm를 一尺 1샤쿠 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한국도 도량형이 있죠?!  아마 한자를 사용하는 중국.한국.일본은 거의 비슷한걸로 알고있습니다.
여러분도 바로 파악하기 쉽게 mm 단위로 올렸습니다.
소수점은 반올림 하거나 버린 숫자도 있고 다른 일본기능공들이 써놓은 사이즈를 참고해서
블러그에 올렸습니다.
참고해주시구요. 다른 사이즈로 하실분은 그 나무에 맞게 사이즈를 설정 하셔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위에서본 모양이구요. 사이즈입니다.
똑같지 않아도 상관없으니.
팬션. 창고.주차장 등의 건물 기초부분등에 사용하시면 좋을것 같네요.

가공하기

  1. 나무의 마른상태 휜상태(시나리)등을 확인하고 금이 나가지 않은 면을 주로 남기는 부분으로 하고 금이 나가거나 나이테(후치)등이 있는곳은 잘라낼영역에 있다면 가능하면
    먼저 처내는것이 좋습니다.(개인생각)
    나이테나 가지가자랐던부분은  끌이나 톱날을 상하게 하거나 일정한 사이즈를 낼때
    애매한 부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유튜브 영상에서는 나무를 본격적으로 선표시하기전에 이리 저리 비집어 보는 것입니다.
おすすめの記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