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ckup
욕실급탕보일러 도시가스밸런스가마 해체와 벽부착전용 가스온수기교체공사를 했습니다.1부
スポンサーリンク

욕실급탕보일러 도시가스밸런스가마 해체와 벽부착전용 가스온수기교체공사를 했습니다.

일본에서 부동산 사업을 하고 계신분이나 건물을 가지고 계신분 혹은 유학생. 여행오신분들은 일본 욕실욕조중에 밸런스가마 라고 하는 욕조보일러 시스템을 경험하셨거나 보신분들 . 사용하다가 불편한부분을 느끼신분들 많이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번내용은 그 밸런스가마 보일러 욕조시스템 리폼모습을 샅샅히 보여드립니다.!

Contents

가스 밸런스가마? ガスバランス釜

보일러 기구 자체에 불꽃을 일으켜 (똑딱이 전기 스파크 생각하시면됩니다.)작은 가스불을 대기시켜놓고 (조그만 불꽃을살려놓음) 레버나 다이얼밸브(츠마미밸브)를 돌리면 불의 세기를 조절할수도 있고 불을 끌수도 있으며  완전히 끄지않고 스탬바이 시킨상태로 가스불면 조정하면되는 욕실내 보일러 형태를 일본에서는 밸런스가마, 일본어(바란스가마 バランス釜)

라고 표현하는 기구 입니다.

아래 사진은 [노리츠]라고하는 일본 유명 가스기구 메이커의 밸런스가마 종류위 한기종입니다.

 

밸런스가마 보일러 대략적인 기계 사용운전 순서

 

※기기를 운전하기전에 앞서. 가스공급은 되고 있는지 급수(찬물)공급장치에 급수관이 연결되어있는지, 확인하셔야합니다.  운전시 창문 일부분 환기개방은 했는지.일산화탄소중독으로 인한 매년 사망자 발생! (일본에서 가스자격증 확보 연수할때 교육받은 내용입니다.)

1.보일러 본체와 가스본관에 가스를 차단 공급하는 밸브를 개방 (본 보일러는 100볼트나 200볼트의 전원이 필요없습니다.) 순간 스파크식가스보일러의 일종
2.가스기구 모드조정 컨트롤밸브를 착화불(타네비種火 たねび)에 돌려놓는다.

메이커. 기종에 따라서는 운전모드 에 놓음

3.물온도 컨트롤밸브 조정 (착화불을 일으켜놓은후에도 괜찮음. 일부기종은 그러하지 않음)

4.점화스파크 착화불 헨들로 착화불을 점화시켜놓는다(모드를 소화에 놓지 않을경우 가스가 공급되는한 계속 점화대기불로 작은 불꽃이 점화되어있는 상태가 됩니다.)

5. 물분사형태를 0에서 샤워기. 혹은 수도꼭지 모드로 선택한다음 물이나오기 시각하면
보일러가 자동 운전을 하면서 뜨거운 물이 나오기 시작하면 물의 세기. 온도등을
조정합니다.

6 사용하고나서 착화불 모드로 놓으면 계속 착화불만 연소되면서 대기상태가 됩니다.
토출모드밸브를 돌려서 선택하면 또  보일러 본체가 연소합니다.

7. 가스절약. 일산화탄소위험. 기기수명등을 생각해서 일정 아침씻는시간 밤 입욕시간외에는 일본가정에서는 대략 모든 컨트롤밸브를 0으로 돌려놓고 확인합니다. (착화대기불꽃 ,타네비 着火착화)자체도 꺼버리는것입니다.  더욱 확실하게는 가스본관 가스콕까지 잠궈버립니다. 외출시. 야간 수면시.

※ 일부기체는 운전모드야. 기능  착화방식이 틀릴수있습니다.

필자가 유학생활때 처음 이 장치를 경험했을때 , 물론시간이 많이 지났습니다만, 점화헨들 스파크를 늦게 치는 동안 가스가 모이면서 ...타이밍이 맞지 않아 팡! 팡~ 하는 미세가스폭발음때문에 놀랜적이 있습니다. 일본에 유학하신 외국분들 아마 생각나시는분들 계실것입니다.^^

 

밸런스가마의 발명및 유래

장작불을 피워 목욕물을 뎁히는것은 세계적으로 공통사입니다.
물통을 크게 하여 사람이 들어가서 물온도를 조정한다면 참 획기적인 장치이겠죠?!

직화열 이라면  사람이 통에 들어가 있는동안 불온도나 크기 물온도의 컨트롤이 되지 않기때문에 (익어버릴수있거나 화상?ㅋㅋㅋ)순환 파이프를 연결하여 더운물은 윗쪽파이프
찬물은 아래쪽파이프 물이 순환한다는 원리로 양파이프를 직화솥에 꽂고 욕조와 양파이프를 연결하여 그 파이프에 컨트롤 밸브를 달아서 물이 뜨거워지면 밸브를 잠궈버리면 더이상 순환이 되지 않는원리로 지금의 온천 느낌으로 입욕을 즐겼던 생활에서 근대공업혁명등이 일어나면서 12a 13a 도시가스, LPG 프로판가스장치로 연결하고 기구를 축소시켜 방수처리한다음 욕실내로 들여 입욕을 하면서 컨트롤할수있는 장치가 계발되었습니다.
계발이라고할까!자연적인흐름의기구변천이라할까요.!

밸런스를 맞추어가면서 입욕을 하는 솥( 일본말로 [가마釜])을 줄여서 밸런스가마 [바란스카마]라는 형태의 욕조가 개발된것입니다.  (욕실욕조 등가스기구의 변천사등의 정보에서 공부한 내용이며 조금 상이한 부분은 블로그 기사 읽으시는 분들이 이해바랍니다.)

 

리폼공사  밸런스가마보일러를 해체하고 건물외벽설치형
급탕전용 온수기로 교체

임대형 주택이라서 여러사람이 순환 장치로 8년 10년등을 사용하게되면 보일러 본체 때나 이물질 거름장치가 오염이 됩니다. 그걸 몇년동안 사용하던사람이 이사가고 또 새로운 사람이 이 보일러 장치로 다시 물을 순환시키는 보일러를 사용한다는것은 약간 찝찝한 면이 없지 않습니다. 실제로 이곳현장도 욕조입욕을 생활화하는 일본인 신혼부부가 몇개월간 욕조에 들어가지 않았던현장입니다. 아래에서 쥐까지 출몰하니..크레임이 걸려있었습니다.
그래서 건물주인이 관리부동산을 통해 저희 회사에의뢰한것입니다.
*Yepoon일본법인을보시려면이곳클릭(크롬접속후 왼쪽클릭후 한국어번역은 한국어로 볼수있습니다.*

욕조를 해체한 상황입니다.
※주의 ※ 가스기구 설치및 배관철거는 가스자격증 소유자여야만 합니다. 대리로, 아는사람 면허 빌려서 , 혹은 불법으로 하면 큰일납니다. 처벌받습니다.
필자의 회사는 도쿄가스 등록점 (필자 대표가 직접 라이센스를 확보하고 가스공급회사에 허가되어있습니다.)

쥐들의 서식 집이 있었으며 각종 쥐동 오물등으로 오물 냄생등이 심하였습니다.

계속 갱신하겠습니다.

おすすめの記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