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ckup
블록담장쌓기 방법 왜 지진재해에 강한가/ 일본건축현장참고
スポンサーリンク

블록담장쌓기 방법 왜 지진재해에 강한가/ 일본건축현장참고

Contents

블럭담장을 반듯하게 쌓기 위해서는

블럭담장을 쌓기위해서는 간단한 자신만의 스케치도면이나 혹은 CAD로 만든 간단설계도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보다 효율적이며 완성후 실수했던부분, 빼먹었던 부분들의 경험을 셀프인테리어등을 해보신분들이라면 공감할수있을것입니다.

그런부분들을 최소화하기위해 미리계획을 잡고 공정을 만드는것입니다.

그내용을 알수있게 사진과 설명을 첨부하였으니 아래글내용을 참고 바랍니다.

블록담장쌓기

경계표시 말뚝

반듯한 블록담장을 쌓기위해서는 블록벽이 시작되어지는부분과 끝나는부분을 일직선,혹은 원하는 틀의 모양대로

기준점정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블록이나 렝가 담장을 라운드형 원형 사선형등으로 만들수도 있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장기본적인 일직선을 만들기 위한 직각 만드는방법과 그것을 기준으로 반듯하게 블록담장을 쌓아가는 부분을 설명하겠습니다.

아래 블록담장 사진 참고 

[블록담장 직선측량 이미지]

블록담장 반듯하게 쌓기

위 일러스트 사진에서 건축가능한 자신의 토지와 경계를 확인합니다. 어느나라도 똑같지만 자신들의 토지의 영역을 국가 혹은 지방자치단체가 지정한 공공기관에 토지나 주택을 구입하면서 표시, 혹은 표시확인등의 제도가 있습니다. 위사진에서보는 4각형 토지의 각 코너에 해당하는 부분이 경계표시 말뚝부분입니다. 토지의 경계표시 주변은 타인이 소유한 토지나 전답,주택지 혹은 국가나 제3자가 소유한 부분이 있기 마련인데요, 이부분을 먼저 정확히 확인하고 작업하는 것이 중요한점입니다.

 

토지의 경계표시

위 사진에서 옆짚토지와 공사진행중인 타인의 토지사이의 경계를 알리는 토지 경계표시 일명 [말뚝]을 확인할수있습니다. 화살표의 화살촉이 가르키는 부분이 정확한 토지 경계가표시가 되는것입니다. 

2020년 확인한바 한국의 경우 이 표시선의 연장선을 무시한체 옆 타인의 토지와 땅을 의도적으로 혹은 실수로 침범해서 사용할시 민사,형사등의 법에 저촉될수있으며 사용한기간동의 사용료와 국가에서 정해놓은 법대로 처벌될수 있습니다.

※경계측량표시※

타인의 경계측량말뚝을 사전허락없이 제거후 지형과 지물등을 훼손하는 행위는 형법상 경계침범죄등에 저촉됩니다.  경계침범죄라는것은 토지구분이 계표를 손괴시켜, 이동,파손 제거하거나 다른 방법등으로 토지의 경계의 인식을 불가능하게 하여 하는 일련의 죄를 의미합니다.
위와같은 행위의는 3년이하징영 또는 500만원이하의 벌금도 규정도 정해져 있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자신이 소유한 토지의 경계표시말뚝 지점을 확인했다면 블록담장의 길이및 형태를 정합니다.

앞서서 이야기 했지만 이번에는 직선 블록담장으로 예를 들도록 하겠습니다.

반듯한 벽돌담장선을 쌓기위한 기본삼각형공식-피타고라스의정의

피타고라스의정의

직각삼각형의 3변의 길이의 관계를 나타내며 빗변의제곱은 다른 두 직각변의 제곱의합과 같다는 정리

=A²+B²

이 원리로  [직각]을 만들고 그 직각선으로 선을 연장하여 일직선 을 만든다

아래 일러스트를 참고해 주세요.

노란선이 블록벽 담장의 일직선 이미지 입니다.

블록담장 반듯하게 쌓기

피타고라스의 직각삼각형의 정리를 이용한 블록담장쌓는 기준을 정하는 방법입니다. [빗변의제곱은 다른두변의 제곱의 합과 같다.]라는 것을 이용하여
일직선이 되어야할 선의 부분과 경계에 직각삼각형의 교차점을 표시한후 빗변(경사변)5미터, 다른변은 3미터 4미터 등을 표시해서 삼각형을 만들어 빗변이외의 변의 반듯한 일직선을 이용하여 블록담장시작점 토지 경계표시부터 끝나는 부분의 선을 연장표시하므로써 반듯한 블록담장쌓기 결과물을 얻을수있습니다.

위 그림일러스트에서는 4미터라고 표시된부분의 연장 일직선을 만들어 반듯한 블록담장의 이미지를 만들었습니다.  직각삼각형의 반듯한 한면을 이용한 틀림없는 방법입니다.

기준을 표시할 나무, 계측표시재료를 준비

위 내용의 직각내는 일련의 작업을 완료했다면,  레벨레이저등을 이용해서 블록담장 시작점 끝나는점에

선표시 나무나 조형물을 설치하고 연실등을 감아 일직선을 만듭니다.

블럭의 두께를 생각하고 옆집토지와의 사이를 몇cm  , m 로 할것인지 정하며, 블럭두께를 정합니다.

영상에서 보는것과같이 일본같은경우 민무늬 벽돌의경우

길이390mm , 높이190mm, 블럭의두께는 100mm, 120mm,190mm가 있습니다.

그외에도 강화블럭,스타일모양블럭, 가운데가 파진블럭등 여러가지가 시판되고 있습니다만, 일반적으로 민무늬의 저렴한 블럭을 사용합니다.

지진에강한 블록담장쌓는 기본요령(일본의경우)

2020년 현재 일본에서 수도권, 각지방자치단체에서는 의무화 하고있습니다.

블럭담장높이가1미터60센치이하인경우 최하 블록사이80cm간격으로 철근지름10mm이상의 철근으로

기초 콘크리트 혹은 기초철근등에 결부 시공하여 철근기둥을 세워야하며, 블록담장의 높이가1미터60센처~2미터20센치는 철근을 40cm간격으로 기초철근혹은 기초 콘크리트와 결부하여 시공합니다.

아래사진과같이 40cm간격으로 두께가 10mm D10 인 철근을 시공합니다.

기존에 콘크리트 기초가 있는경우에는 콘크리트기초에 철근과 앙카볼트를 결합시킨 재료등을 사용하여

기초에서 철근이 이탈되거나 빠지지않게 시공하는것이 포인트입니다.

이러한 시공으로 인하여 지진오거나  비가 많이와서 어떠한 불가항력의 힘이 블록담장에 주어져도 갑자기 블록담장이 전도되거나 넘어지는것을 방지할수가 있습니다.

블록벽철근

일본의 기본적인 민무늬 블록의 기본 사이즈와 시공사이즈

아래사진은 현재 일본에 있는  가장기본적인 민무늬 벽돌사이즈를 표시한 사진입니다.

벽돌관련 일본수출업자, 국제적으로 경쟁하고 있는 블록제네콘 건축사등이 참고하시면좋은 내용입니다.

두께가 100mm~190mm 의 4종류가 있으며, 길이는 390mm, 높이는190mm로 통일되어있습니다.

블록과 블록의 조인트사이를 접착시키기위해 전용시멘트몰탈을 사이에 넣으며 대략 10mm간격이므로 블록담장한장의 사이즈는 약 400mm가 되는것입니다. 높이도 마찬가지로 190mm+ 눈줄메지10mm= 200mm 가 시공사이즈가 됩니다.

수평철근시공으로 인한 더큰 대진성과 안정된 블럭담장

위내용에서는 블럭담장의 수직상하로 철근시공을 설명했습니다만, 동시에 수평 으로 시공된 모습을 아래 사진에서 확인할수가 있습니다.

블록종류중에서 상하 부분이 움푹페인 블록종류를 아래 사진과같이 사용하여 상하로 블럭과 블럭을 겹쳐도

철근으로 인해 시공이 불안한모양으로 되거나 안정성에 영향이가지않는 시공을 합니다.

완성된후에는 철근이 보이지 않게 되는것이 특징입니다.

블록벽돌 철근시공모습

블록을 한줄 한줄 쌓아가면서 위에다가 철근을 두개씩놓고 또한 미리 400mm나 800mm로 수직으로 세워놓은 철근과 철근을 전용결부철사로 묶어주고  ㄷ자로 보강철근으로 또 블럭가운데마다 아래블록철근과 묶어주는 작업을하면 강도는 더 커지게 됩니다.

농막,콘테이너주택,셀프인테리어,혼자서집짓기등으로 활용

이번에 포스팅한 블록담장쌓기 설명문과, 유튜브에 게시해놓은 영상을 함께 보고 활용하세요.

혼자서 낮은 셀프인테리어 블록담장을 쌓을일이 있으시다면 이런위와같은 내용을 활용하셔서 꼭 똑같지 않더라도 한국자체법령에 어긋나지않게 룰은 지켜가면서 자신만의 독특하고 지진에 수해,태풍에 강한 블록담장을 쌓아보세요.

블록담장쌓기 총정리!

최근 각대륙과 각나라별로 자연재해가 이상기온 현상으로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없었던 지진으로 피해등이 발생하는 국가도 늘어났으며, 이산화탄소배출문제 등으로 인한 기온변화로

장마기간이 길어졌고, 갑작스런 호우로 여러피해가 나고 있는것이 2020년 현재입니다.

피해를 최소화 하기위한 노력이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셀프인테리어를 혼자 하시더라도 지진에, 호우에 강한 블록담장시공을 생각한다면 장기적으로 경제적으로

안전면등에서 여러가지 이익이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도 셀프인테리어,자신의 농막, 조립주택을 만들때 한번 도전해보는것은 어떻세요. !

궁금한점등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글 남겨주세요.   끝~

아래 내용은 유튜브에 올린 블록담장쌓는 기본요령입니다. 참고 바랍니다.

 

おすすめの記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