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ckup
일본목조건물 바닥난방장치 보일러소개
スポンサーリンク

안녕하세요. Yepoon 블러그 구독자님

이번엔 몇번 질문을 받았고 여러분들이 궁금해 하시던 일본 목조주택이나.맨션, 일반 아파트 등에 사용되는 바닥 난방장치 일명 (일본온돌)의 보일러 기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Contents

 일본의 바닥난방문화

남쪽 오끼나와섬부터 북쪽 홋카이도까지 북동에서 남서쪽으로 긴대륙 모양을 하고있는곳이 일본인것은 여러분들도 잘아시는 사실입니다.

북쪽 동북현쪽위로는 눈도 많이 내리고 추우며 남쪽 오끼나와 카고시마 미야자키라고하는 지역은 한겨울에도 실외에서 반팔과 날에 따라서는 에어컨을 켜야하는특징과 중부지방에는 고온 습한 그런 해안섬지역 날씨와 온도의 환경을 가진곳이 일본입니다.

그래서 지역에 따라 주택의 모양 난방의 형태가 틀립니다.  큐슈지역이나 오키나와 중부 상인지역같은경우에는 바닥에 보일러가있는것을 거의 볼수없으며 (있는곳도 있음) 에어컨등을 설치하여 추울경우 난방바람으로 실내를 따듯하게 하거나 하는것이 특징입니다.

중부 관동 내륙 상간지방및 북쪽 홋카이도는 지붕이 뾰족한것이 특징(내리는 눈이 지붕에 쌓이지 않게한 옜날부터의 주택 건축방식)이며, 옜날에는 타다미방 가운데 화루를 놓고 숯등을 이용하여 불을 피워 생선을 굽거나 음식을 끓이는 형식이었습니다. 아마, 옜날생활을 다룬 일본 에니메이션이나 영활보신적이 있을것입니다.

요즘은 150리터 200리터등의 석유탱크를 실외에 놓고 가득채워놓고  리빙 이나 집 한가운데 석유스토브나. 가스스토브를 틀어놓고 생활하는 가정등이 많으며 추운 동북 , 북지방은 유카단보床暖房 바닥난방이라고해서 위.아래 사진에서 보는것과같은 보일러장치에 순환 호수나 판넬을 연결해 바닥에 깔고 그위에 타타미. 혹은 나무플로링으로 덮어 시공하고 생활합니다.

보일러의 연료의 종류

보일러의 종류에는 여러가지를 사용합니다.

장시간을 사용해야하는 동북현등의 주택에서는 석유스토브나, 석유급탕온수기등을  많이 사용하고  차량이 잘 통행할수있는곳은 프로판가스형식의 보일러및 석유보일러. 산악같은경우 장작보일러.석유.프로판 등을 많이 사용하며

도시한복판이나 배관등 라이프라인이 도로아래 잘 설치된 도시지역은 도시가스형 보일러를 많이 사용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사용된 가스보일러는 도시가스 12a13a 보일러입니다.

고온다습한 기후와 지진다발지역의 난방장치

●고온다습한환경은 목조주택에 있어서는 치명적입니다.나무등이 썩어서 보수를 자주해야하거나 위생상좋지 않습니다. 옜날에는 그런 부분을 해결하기위해 볏집을 엮어만든 타다미등을 바닥재로 많이 사용했습니다, 목조건물 기초부분은 항상 바람이 통과하게끔 땅의 지면과 위이 바닥부분을 띄워 건물을 만들었던것입니다. 습기가 많은부분은피부에서 항상 땀이 나고 생활하거나 수면을 취할때 불편하므로 바닥에 있는 타다미위에서 수면을 취하거나 생활했는데요, 건물기초와  땅사이의 바람이 통과되면서 타다미의 볏집사이로 바람이 들어오면 시원하고 햇빛이드는 맑은 날에는 건조된 공기등이 바닥아래를 (타다미 아래부분)건조시켜서 목조건물이 썩지 않고 오래가고 위생적으로 생활할수있는 궁리등을 하였던 것입니다.

일본 목조건물을 가면 양식 플로링 바닥과 반드시 타다미 방이 있습니다. 그런이유로 한국에서 생활하다가 일본집에서 생활하게되면 겨울.가을.봄에는 우풍이 심하여 춥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독특한 나무와 볏집냄새가 나는것도 특징입니다.

그래서 일본은 에어컨에난방기능을 가춘 공조시스템 난방을 이용하는곳이 많습니다.

●콘크리트 속에 순환호수를 시공하여 완전굳혀서 사용하는 한국식 현대온돌 난방과는 대조적으로 일본은 콘크리트 안에 순환호수를 넣는경우가 별로 없습니다. 지진이 많은 나라이기 때문에 진도 5~6정도가 흔들리면 여기저기서 상하수도 배관이 터지고 또한 콘크리트가 깨지기 때문에 복구 복원하기가 비용이 상당히 걸리며 목조건물자체의 하중을 늘리는 콘크리트속 함몰식 배관방법은 잘 택하지 않습니다. 얇은 순환호수를 넣은 메트나 호수등을 합판위에 고정시키고 그위에 열에 견뎌내는 나무플로링. 융단. 타일카페트등을 시공하여 하중이나 압력을 받지않는 순환호수 환경으로 많이 시공을 합니다.

지진으로 집이 반파가 되어도 곧 복구시킬수있는 장점과 비용이 많이 들어가지 않는 장점들이 있기때문에 몇개월이 멀다고 찾아오는 지진에 대비하기위한 난방장치는 항상 정비가 가능하게 만드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것입니다.

사용하는 연료

석유. 천연가스.LP가스. 석유.장작. 연탄(거의 농작물 비닐하우스 아니면 사용안함).전기

등을 사용하합니다.  도시지역일수록 도시(천연가스).전기.프로판비율이 세고, 교통이 불편한 산악지역이라든지 라이프라인이 잘갖추어지지 못한 시골같은곳은 석유나 프로판가스. 연탄. 장작등의 자체 연료등도 많이 사용합니다.

순환식 가스보일러

노란 화살표와 빨간 화살표는 순환호수입니다. 가운데 회색나사선이 나있는 연결구는

가스(도시가스용 혹은프로판가스용으로 나뉨)주입구. 사진 맨 오른쪽에는 찬물을 급수해주는곳 호수를 연결하는곳입니다.

위사진이 경우 사진 맨왼쪽의 온수구를 막아놓은(지수캡)것을 볼수있습니다.

위 소형 보일러는 욕실 건조기에 연결할경우 실내에 에어컨 실내기 모양을한 소형 열교환기를 장착해놓고 열교환기에서 실내 건조기까지 뜨거운 물이 순환되며 거기에 바람을 쪼여서 뜨거워진 바람이 나오는 일명 온풍기같은 역할을 하며 욕실전체를 건조시키거나 난방을 하는 용도로 사용했습니다. 물론 바닥호수 판넬과 연결하면 바닥보일러용이 됩니다.

순환호수 숫자가 많은 중대형 가스보일러 급탕기도 있습니다.

 

 

 

おすすめの記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