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ckup
일본인 벽지공들이 일반적으로사용하는 커터칼 소개-일본에서벽지공되기1
スポンサーリンク

안녕하세요. 요즘 한참 바쁩니다. 그래서 포스팅을 정기적으로 하지 못했습니다.
저번부터 몇번 질문받은 벽지시공 업무용 커터칼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합니다.

일본에서 앞으로 벽지공을 생각하시는분들 있으신가요? 개인적으로도 상당히 한국분들에게 남녀노소 분들에게 추천하는 인테리어 관련 일중 하나입니다. 그이유는 크게 사입할돈이 필요없고 리폼이나 점포등의 도배일등은 자격증의 제한이 없으며 일의 컴플레임에 대한 책임문제에서도 부담스럽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번에는 일본에서 일반적으로 프로 도배공들이 사용하는 도구중 하나이며 아주 중요한 커터칼에 대해서 리뷰해 보겠습니다.

Contents

벽지공의 도구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커터칼

벽지를 벽에 붙여서 조인트재단이나 벽바탕이, 기둥,각,요철,장애물,가구,구체(들보,기둥)등에 벽지를 시공할때 필요없는 부분을 자르거나 썰어내는 벽지시공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첫번째 도구 입니다.

왜 커터칼인가

각 나라별로 여러 형상을한 시공 도구가 있지만, 대체적으로 날이 무뎌지면 무뎌진선단을 하나하나 숫돌을 가져다가 갈면서 작업하는것보다는 선단부분 (선단에서 2~3미리부분)을 바로 끊어내면 작업의 편리성 , 신속성, 그리고 시공한면의 깔끔한 시공결과물 을 얻어내기 쉬운 능률적인 도구중하나이기 때문에 커터칼을 많이들 사용합니다.

 

추천하는 커터칼

올파 특수 전문용 다용도 꼬리 (마이너스 드라이버기능)부착된 롱 커터칼
일본어 제품명 : オルファ  OLFA 特専ツメ付きロング
가격대 : 정가 626엔 잊지만 대략 400엔대 (약 4000원)정도에 구입할수있습니다.

 

 올파 0.2미리 롱 커터의 특징및 벽지시공시 장점

아래 사진에서 보는것과 같이 커터칼의 뒷부분이 삼각형 모양의 다용도 금속꼬리가 달려있습니다. 벽지를 떼어내거나 요철이 있을경우 스피드하게 작업할수있습니다.
특히 콘센트나 스위치 커버등을 가볍게 드라이버를 사용하지 않고도 떼어낼수있다는것이 아주 편리한 부분입니다.

긴 커터날을 장착할수있습니다.
커터칼 본체제작 메이커에서  페어로 만들어낸 0.2mm 0.3mm 두께의 칼날이 낭창낭창하게 휘어(시나리)어떤 상황에서도 똑바로 잘라낼수있게 휠수있습니다. 물론 다른 메이커의 커터날도 사용가능합니다.
날이 많이 휘므로 처음 커터칼을 사용하시는분은 조금 불편하거나 힘조절이 되지 않으므로 쉽께 끊어버릴수있지만 능숙하게 되면 다른 커터날이나 딱딱한 두께가 0.3mm이상의 커터날은 반대로 사용상 불편을 느끼게 됩니다. 사용하시는 분들마다 여러가지 의견이 있을수있으나 벽지를 10년 가까이 시공해온 저로써는 얇은것이 펴리하고 좋습니다.

커터날의 크기

날폭 9mm
날 길이 109mm
색상: 올파 검정, 다른 메이커의경우 일반 커터칼날 금속색상

날의두께: 0.2mm 혹은 0.3mm 사용자가 선택해서 구매  신 품칼 본체구매시 0.2mm 1개가 장 착되어있습니다.

현장에서 시공모습

아래사진으 일본에서 사용되는 가정용 벽 콘센트 혹은 스위치 커버 입니다.
작은 드라이버 용도 스위치 커버를 이탈시킬때 틈에 넣어서 벌리는 용도등으로사용됩니다.

매번 드라이버를 휴대하고 있다가 작업 하는것보다는 한스탭 빠르며 능률이 있겠죠!?
한국에서 커터칼 만드는 업체분들은 이런부분등을 적극 참고해서 제품제작을 하셔도 좋을듯 합니다. 벌써 나와있겠지만..!!&^^;

요점정리

벽지작업에 있어서 가장기본이 되는 도구는 커터칼
일본인 벽지공들이 당연시 생각하며 일반적으로 사용하느 다용도 금속꼬리 달린 커터칼

칼이름은 올파 OLPA  0.2 롱타입 (프로용)
올파칼 메이커의 칼은 종류가 많으니 반드시 롱타입 0.2미리 쯔메쯔끼(금속꼬리 손톱달린칼) 을 찾으셔야 합니다.

가격대는 626엔정가(약 6300원)이지만, 일반적으로 넷이나, 점포에서 450엔대 구입가능

0.2미리에서 0.3미리의 얇은 두께이므로 잘휘며 여러자세에서도 시공할때 편리함

おすすめの記事